본문 바로가기
정보

관상어 디스커스 특징 및 환경 조성, 키우는 방법

by Goice 2024. 3. 11.
반응형

관상어 디스커스 특징 및 환경 조성, 키우는 방법

관상어 디스커스는 각각의 아름다운 색상으로 관상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물고기입니다. 오늘은 디스커스 특징 및 키울 때 어떤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지와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디스커스

어항 속 디스커스

디스커스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열대어의 황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각각의 아름다운 색상을 가지고 있는 관상어입니다. 제가 관상어를 선별하는 기준은 여러 마리의 관상어가 모였을 때 각각의 색상으로 조화로움을 볼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조건에 디스커스는 매우 적합한 어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알아봤던 구피도 여러 마리가 모였을 때 색상의 조화로움이 디스커스 못지않게 이쁜 어종입니다.

 

구피 특징 및 장단점, 구피 키우는 방법 및 유의사항

구피 특징 및 장단점, 구피 키우는 방법 및 유의사항 관상어에 입문하는 초보자라면 또는 관상어 마니아라면 한 번쯤은 접하고 접해봤을 구피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구피의 장점은 색상

today-newi.tistory.com

 

 

디스커스 특징

디스커스는 평온하고 사교적인 물고기이지만,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디스커스 외에도 모든 물고기가 그렇지만 산란을 준비하는 시기, 자기 새끼를 보호할 때에는 높은 공격성을 띨 수 있습니다. 어항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보호하거나 또는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받을 때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어항은 디스커스 개체 수에 비례하여 적당한 크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스커는 작은 환경의 변화에도 공격성을 띠기 때문에 다른 종과의 합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관상어를 키우시다 보면 물고기와 관상용 새우를 합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디스커스는 관상용 새우를 먹이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새우를 비롯한 다른 종과의 합사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디스커스 키우기 환경 조성

디스커스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생활하는 어종이므로, 수온 유지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6 ~ 30도로 알려져 있으나 27도 이하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28 ~ 30도가 적정하고 디스커스의 활동량도 가장 활발할 수 있는 수온입니다. 디스커스는 주변 환경 반응에 예민한 물고기입니다. 수온이 너무 낮거나 높을 시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취약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질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스커스는 약산성 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상적인 pH는 6 ~ 7 또는 6 ~ 6.5 정도가 적당한 수준입니다. 

 

디스커스는 일부 성장 과정에서 공격적인 성향을 띠기도 하기 때문에 너무 다량의 수를 키우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어항의 크기 또한 2차 이상을 권장하고 3, 4차 등 대형 어항에서 키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항의 크기가 작으면 디스커스의 공격성이 올라갈 수 있으니 적당한 크기를 선별하시기 바랍니다. 

 


 

디스커스 키우기의 난이도는 까다롭지도 까다롭지 않지도 않은 딱 중간 수준입니다. 어항 내 적정한 환경 조성과 다른 종과의 합사를 하지 않고 개체 수에 따른 적당한 크기의 어항에서 키우신다면 큰 문제 없이 관상어의 역할을 하며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