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구피 특징 및 장단점, 구피 키우는 방법 및 유의사항

by Goice 2024. 3. 6.
반응형

구피 특징 및 장단점, 구피 키우는 방법 및 유의사항

관상어에 입문하는 초보자라면 또는 관상어 마니아라면 한 번쯤은 접하고 접해봤을 구피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구피의 장점은 색상이 이뻐 관상어로써 매우 적합한 물고기입니다. 오늘은 구피 특징 및 장단점과 함께 키우는 방법 및 유의사항 포스팅입니다. 

 

 

기수성 열대어 구피

구피는 전 세계에서 매력적인 관상어 중 탑 티어에 속하는 물고기입니다. 가정이나 개인이 관상어를 키운다면 한 번은 무조건 접해본다는 어종입니다.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열대 지역으로,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색상을 가진 게 특징입니다. 한 마리 한 마리도 이쁘지만 여러 마리의 무리를 보고 있으면 구피의 색상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관상어의 진가를 발휘합니다. 

※ 관상어란?
열대어, 금붕어 등 하천에 서식하는 생물이며, 명칭과 같이 보고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사육을 하기 위한 생물을 말합니다. 

왼쪽 사진은 손바닥 속에 구피 여러 마리를 품고 있는 사진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어항 속 여러 마리의 구피 사진입니다. 각각의 아름다운 구피들이 모여 색상이 조화롭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피 무리

 

구피 특징

구피 수컷은 크기가 작고 선명한 색상과 큰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컷은 수컷보다 크고 수컷에 비해 무난한 색상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피는 움직임이 활발하여, 소형 물고기와 잘 어울리는 평화로운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구피는 여러 마리를 보는 것이 색상의 조화로움을 느끼며 감상할 수 있습니다. 최소 7 ~ 8 마리 이상을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수컷 색상이 이쁘긴 하지만 수컷과 암컷의 적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번식과 함께 관리가 쉽습니다. 

 

 

쿠피 키우기의 장점과 단점

장점

구피의 가장 큰 장점은 번식력입니다. 구피는 번식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개체 수 확대를 원하는 분들에겐 키우기 좋은 물고기입니다. 번식에 성공하면 성체와 새끼의 조화로운 색상에 또 한 번 감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피는 다른 물고기에 비해 비교적 관리가 쉽기 때문에 초보자가 키우기에는 용이합니다. 또한, 구피의 평화로운 성격으로 다른 물고기들과 잘 어울려, 같은 어항에 다른 관성어와 키우기에도 적합합니다. 

아름다운 색상을 가진 구피 사진입니다. 왼쪽은 파란 은색의 색상을 지니고 지느러미는 얇은 선과 점이 교차하고 있는 구피 한마리 사진입니다. 오른쪽은 주황, 다홍색의 색상을 띄며, 지느러미는 주황색 바탕에 검은색 무늬를 띄고 있는 한마리의 구피 사진입니다.
아름다운 색상을 가진 구피

 

단점

구피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번식력입니다. 구피의 번식력은 상상 이상이기 때문에 번식을 통제하지 않으면 어항 내부가 순식간에 많은 물고기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번식 통제가 필요한 물고기입니다. 

 

구피 키우는 방법 및 유의사항

강한 번식력이 장점이자 단점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컷과 암컷의 비율은 2 대 1 또는 3 대 1로 유지하는 것이 적정합니다. 구피는 활동성이 좋기 때문에 충분한 크기의 어항을 사용하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또한 다른 관성어와 동일하게 정기적인 물 교환과 쾌적한 온도 및 환경 유지는 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